해밀원격평생교육원

학점은행제 평가인정

E러닝 전문기관 인증

굿콘텐츠서비스 인증

퀵메뉴
TOP
아이디 저장 |  회원가입 | 아이디·비밀번호 찾기
HM 입학상담 신규입학상담/학습설계
1644-3092
HM 학사행정 시스템·학습장애/학사행정
1899-3052
평일 09:00 ~ 18:00
점심 12:00 ~ 13:00
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위의 전화로
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드리겠습니다.

무료상담 신청

원하는 시간에 상담을
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.

  • HOME >
  • 수강신청 >
  • 전체교육과목

전체 교육과목

과목명 시장조사론
교육과정 경영학 학점 3학점
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
교수명

신봉섭 상세보기

수강신청기간 2024-10-07 ~ 2024-12-03 학습기간 2024-12-04 ~ 2025-03-18
수강료 150,000원 할인적용 -
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전공
전문학사
  강좌바구니 담기 수강신청
  • 강의계획서
  • 강의목차
수업개요

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,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.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/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.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, 과학적 조사방법,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, 판매 분석,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,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, 판매할당,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.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.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,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.

수업목표
  1. 시장조사의 의미와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시장조사의 본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.
  2. 경영활동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시장조사의 세부 분야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  3. 다양한 목적의 시장조사를 위한 절차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활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  4. 마케팅 도구로서 시장조사의 역할과 조사기법을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인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.
  5. 사례에 따른 실제 조사기법을 습득함으로써 시장조사의 실무적 적용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.
주교재
부교재
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
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업참여
15 30 30 15 5 5 0

* 수료기준 상위 0% 이내 (진도 80% 미만일 경우 수료 불가)

성적분포 A B C D F
20% 40% 20% 15% 5%

평가일정

시험 중간고사 2025-01-24 (금) ~ 2025-01-27 (월)
기말고사 2025-03-14 (금) ~ 2025-03-17 (월)
과제 과제 2025-01-29 (수) ~ 2025-03-04 (화)
토론 토론 2024-12-18 (수) ~ 2025-01-28 (화)

 

기타 학습계획서 1주차 ~ 3주차까지

 

수업방법 100% 온라인 수업
수업에 특별히
참고하여야
할 사항
- 페이지 출결인증방식
- 범용공인인증서 로그인
- 지정 PC 등록
- 시험보안모듈 프로그램
- 동시접속 차단
강의유형 이론중심

해밀원격평생교육원

(08813) 서울특별시 관악구 호암로24길 64, 2층 (주)에듀스퀘어그룹

대표이사 : 김세열 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: 김형도  전화 : 1899-3052  FAX : 02-6499-3042

E-MAIL : haemiledu@gmail.com 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 : 417호   사업자등록번호 : 190-81-02713

통신판매사업신고번호 : 제2023-서울관악-0740호  호스팅 제공자 : (주)레스큐네트웍스

Copyright ⓒ 대교뉴이프캠퍼스해밀원격평생교육원. All Rights Reserved.